본문 바로가기
정보

초등학교 입학 전 건강관리 및 안전 교육 방법

by 스마일하이디 2023. 1. 12.
반응형

 

인생에서의 첫 학교인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예비 신입생 부모님들

우리 아이의 초등학교 생활이 언제나 즐겁고 안전하면 좋겠죠?

 

학교 입학 전 챙겨야 할 사항들이 참 많은데요.

그중에서 입학 전 특별히 중요한 건강관리와 안전 교육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ㅣ입학 전 건강관리ㅣ

입학 후의 학교 생활에 건강 문제가 큰 영향을 미치며 신체적으로 건강하지 못하면 학교 생활을 어렵게 만들게 되므로 입학 전의 건강관리는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먼저 입학 전에 자녀의 건강 상태 이상 유무를 확인하고 조기 치료하여 건강한 모습으로 학교 생활이 시작되도록 합니다.

 

 

ㅣ예방접종 및 건강 진단ㅣ

1. 예방접종을 놓친 자녀는 입학 전에 미리 예방 접종합니다.

- 예방 접종에 관한 안내는 여기 있습니다.

 

 

초등학교 1학년 입학 전 예방접종 안내

안녕하세요. 스마일하이디 :-) 입니다. 우리 아이들 아가아가했을 때는 그렇게 안고 업고 들고 꼬박꼬박 날짜 맞춰 예방접종 맞으러 다녔었는데요. 언젠가부터 예방접종 시기 확인도 잘 안 하고,

cometstory.tistory.com

 

2. 과거 앓았던 병의 재발은 없는지, 시력에 이상은 없는지 관심을 가집니다.

- 아이의 경우 시력 변화가 크기 때문에 검사는 6개월마다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3. 알레르기 증상이 있다면 자녀에게도 조심해야 할 음식을 먹지 않도록 당부합니다.

- 알레르기가 있는 음식에 대해서 아이 본인이 자세히 인지하고 있어야 급식 시 안전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선생님 또는 조리사님이 체크하지 못하고 급식실에서 반찬을 제공할 때 아이가 "저 이거 못 먹어요." 또는 "저 알레르기 있어요."라고 음식을 보고 이야기할 수 있어야 합니다.

 

 

 

ㅣ자주적인 생활 습관 지도ㅣ

1.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서 스스로 세수하고 옷 입는 습관을 기릅니다.

- 아이 스스로 할 수 있다는 것에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기다려 주고 격려해 줍니다.

 

2. 자기 물건을 스스로 챙기도록 도와줍니다.

- 부모가 챙겨주는 것을 반복하다 보면 자신의 물건을 스스로 챙기지 못할뿐더러 소중하게 여기지 않게 됩니다. 아이가 스스로 물건을 챙길 수 있도록 반복적으로 지도하고 물건을 잃어버리지 않도록 체크하는 방법도 알려주면 도움이 됩니다.

 

3. 혼자서 용변 보는 습관을 기르도록 도와줍니다.

- 학교에서는 어린이집 또는 유치원에서와 같이 아이의 용변 처리를 도와주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휴지를 뜯어서 손에 어떻게 쥐고 닦아야 하는지, 휴지는 어떻게 버려야 하는지까지 자세히 알려 주며 집에서 연습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학교 화장실이 무섭다고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아이에게는 교실과 가까운 곳에 화장실이 있던 이전 기관들과는 다르게 학교의 화장실은 안정감이 없는 환경이라고 느껴질 수 있을 것입니다. 화장실은 무서운 곳이 아니라는 것에 대해서 충분히 이야기해 주고, 또한 그로 인해 용변을 참으면 안 되는 것에 대해서도 알려줄 필요가 있습니다.

 

 

 

ㅣ입학 전 안전 교육ㅣ

복잡한 도시 환경 속에서 생활하는 어린이들에게는 안전생활의 지도를 잠시라도 소홀히 해서는 안 됩니다. 입학 전부터 안전에 관한 훈련을 의도적으로 해서 각종 사고를 미연에 방지해야 합니다. 안전 훈련은 주로 통학로에 있어서 현장 지도가 반드시 있어야 하고, 신호등 보는 법, 횡단보도 이용법, 우측통행 등 안전한 생활이 습관화되도록 합니다.

 

1. 너무 이르거나 늦은 등교보다는 많은 학생이 등교하는 시간을 이용하여 등교합니다.

2. 친구 집에 갈 때는 반드시 부모님께 허락을 받고 갈 수 있도록 합니다.

3. 날이 흐리거나 눈·비가 내릴 때는 밝은 색깔의 옷을 입습니다.

4. 비 오는 날 우산의 색깔을 밝고 투명하게 하여 앞이 잘 보이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5. 교통 규칙과 질서를 잘 지켜 등·하교하며, 자전거는 이용하지 않습니다.

6. 학교에서는 복도 계단 등 실내에서 뛰어다니지 않고 반드시 우측통행합니다.

 

 


 

누구나 생각하고 있는 간단한 내용일 수 있지만

부모만 알고 있는 것은 소용이 없습니다.

 

또한 한 번 말해주었다고 해서

아이가 기억하고 행동할 것이라고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반복적인 지도로 인해 습관이 형성되도록 해야 합니다.

 

건강한 습관

안전한 습관

 

우리 아이의 활기차고 안전한 학교 생활을 위해서

함께 노력해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